본문 바로가기

Log

동작과 작동

동작
[동ː―][動作] <명사> 몸이나 손발의 움직임. ¶ ~이 빠르다. 부드러운 ~. 동작-하다 <자동사><여불규칙활용>

작동
[―똥][作動] <명사> 기계의 운동 부분의 움직임. 작동-하다 <자동사><타동사><여불규칙활용> 작동-되다 <자동사>

- 야후 국어사전 발췌

 

'기계는 자신의 기능을 잃을 때까지 작동할 뿐.'이란 문장을 쓰려다가, 문득 동작과 작동의 차이가 무엇이었는지 기억이 나질 않아 동작을 써야 할지 작동을 써야 할지 잠시 고민했었다. '손동작', '기계의 작동'이라는 단어를 생각해서, 의지를 가진 주체의 움직임인가 아니면 기계처럼 의지가 없는가의 차이를 생각해보면 될 것 같다.

문득 두 가지 생각이 들었다.

하나는, 작문이란 것은 쉬면 쉴 수록 퇴화하는 성질의 것이구나, 라는 생각. 호흡이 짧건 길건간에, 뭔가를 쓰는 일을 등한시했더니만 어느새 단어의 뉘앙스조차도 간혹 헛갈리는 상황이라니. 아직은 쓰고 싶은게 더 많은데, 그때에는 쓸 수 있는 능력 자체가 부족해서 생각을 표현할 수 없게 되지 않을까.

또 하나는, 어느 순간에는 '작동'이라는 단어는 그다지 의미가 없게 될지도 모르겠다, 라는 생각. 기계가 의지를 갖는 날이 그리 먼 것만은 아닐 것 같아서. 말이다.

 

어쨌거나 쓸데없는 생각은 접고 지금은 ... '작동'하고 싶다.

'Log'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대카드 호감  (1) 2007.09.12
Linksys 유무선공유기 팝니다  (2) 2007.09.11
으이씨  (0) 2007.09.05
Fall, fallin'  (2) 2007.09.03
Twenty's  (0) 2007.08.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