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Log

아이팟 터치, 아이폰을 외장 디스크로 사용하기

이 포스트의 카테고리를 맥으로 해야할지 조금 애매하도다. 기존 카테고리를 애플로 변경할까? ;;

...

케냘은 최근 아이팟 터치를 구매한 후, 이 기기를 usb로 컴퓨터에 연결해보고서 충격을 받았다.

'뭐야 이거 외장 디스크로 인식되지 않는다...?!'

아이폰/아이팟 터치용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해볼까 하는 생각에 구매를 결정했던 터라,
기기에 대한 별다른 정보를 수집해보지 않은 상태에서 물건부터 받아보고 보니
이 기기의 컨셉 자체가 일반적인 PMP/mp3 플레이어 보다는 정보 기기에 가깝다는 점을 전혀 모르고 있었던 것.

(그렇다고 해도 ... 자체 파일 시스템의 일부라도 접근할 수 있게 해 주는게 상식적이지 않은가 싶긴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방법이 없는가? 하면 그렇지는 않고,
현재 케냘은 다음과 같은 두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아이팟 터치에 파일을 옮기고 있다 :


- TouchExplorer(Windows용)
TouchExplorer 다운로드 : http://jugug.net/attachment/hk12.zip
.NET Framework 3.0 링크(TouchExplorer를 사용하려면 설치해야 한다) :
http://www.microsoft.com/downloads/details.aspx?displaylang=ko&FamilyID=10cc340b-f857-4a14-83f5-25634c3bf043
자세한 내용은 다음 링크를 참조 : 컴퓨터로 아이팟 터치에 있는 파일에 접근하는 방법들.

- DiskAid(Mac OS X용)
http://www.digidna.net/diskaid/
이 프로그램은 MacFUSE(http://code.google.com/p/macfuse/)가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케냘이 보기에는 DiskAid가 좀 더 나은 것 같고, Windows용 버전도 제공하고 있는데 ...
세팅을 뭔가 잘못했는지는 몰라도 Mac OS X의 DiskAid는 잘 도는데 Windows에서는 작동에 이상이 있는 것 같다.
TouchExplorer는 Windows 버전밖에 없고, 뭐 그럭저럭 동작하긴 하지만 전송 속도가 너무 느리다. 낭패.
(재보진 않았지만 초당 1MB 이하 속도가 나오는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