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Log

msi 패키지 강제설치 방법(주로 2003에서 xp용 패키지 설치)

윈도우 관련 응용 프로그램을 설치하다보면 여러 이유로 프로그램이 설치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주로 '이 프로그램은 Windows XP에 호환되지 않습니다'와 같은 os 호환성 문제인데, 윈도우 xp와 2003은 사실 운영체제의 기반에 별 차이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무슨 이유에서인지 2003에서는 xp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못하도록 강제하는 경우가 많다.

설치 프로그램이 아예 자체적인 설치 스크립트로 만들어진 물건이라면 모르지만, 적어도 msi 파일을 통해서 설치하는 형태라면 orca 에디터(msi의 정보를 편집할 수 있는 일종의 에디터)를 이용해서 호환성 체크를 피해갈 수 있다.

orca 에디터는 Windows SDK에 포함되어 있다.
확실히 기억은 안 나는데 ... 아마 SDK가 설치된 폴더의 bin 폴더에 orca.msi란 파일을 통해 설치할 수 있을 것이다.

:: 관련링크 : Windows® Server 2003 SP1 Platform SDK Web Install
http://www.microsoft.com/downloads/details.aspx?FamilyId=A55B6B43-E24F-4EA3-A93E-40C0EC4F68E5&displaylang=en
orca 편집기에서 해당 msi 파일을 열고, Tables에서 LaunchCondition을 선택한 다음, Launch에서 NTVersion 항목이 있는 부분을 다 지우고 1로(=조건을 true로 설정해서 통과한다는 의미) 설정한 다음, msi 파일을 더블클릭해서 설치하면 된다.

... 여기에서 끝나면 좋은데, 간혹 setup.exe 파일을 통해서만 설치가 가능한 msi 파일도 있다. (아마 'setup.exe를 실행하지 않고 직접 msi파일을 설치할 수 없습니다'와 같은 메시지가 발생할 것이다) 이 경우에는 Tables에서 Property를 선택한 다음, ISSETUPDRIVEN이란 항목을 추가하고 1이라는 값을 할당한다.

다시 msi를 설치하면 설치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질 것이다.


p.s:당연하지만, 윈도우 2003에서나 가능한 방법이고 2000 등에서는 어떤 문제가 발생할지 보장할 수 없으므로 자신의 책임 하에 사용하도록 하자.


orca 패키지 다운로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