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Log

Windows Phone 7.1? 7.5?

 

윈도우 폰 7.5(Mango)가 공개되었고, 그에 따른 개발 SDK도 공개되어 배포되고 있다. 하지만 SDK의 경우 버전명이 7.1로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Windows Phone SDK 7.1, Windows Phone 7.5와 같이 각기 다른 버전명이 붙어있는데, 이게 어떻게 된 것일까?

Windows Phone OS Application Compatibility 문서를 읽어보면 그에 대한 설명을 볼 수 있다. 간략하게 설명하면, Mango는 Windows Phone 7.5가 맞고 Windows Phone 7.5의 운영체제가 Windows Phone OS 7.1이라는 설명이 붙어 있다. 제품명에 붙은 버전 번호는 7.5, 내부 개발 도구나 OS의 버전 번호는 7.1이라는 이야기. 그러므로 SDK에 포함되어 있는 도구들도 7.1이라는 버전 번호가 붙는다. 예를 들면, 에뮬레이터도 정식 명칭은 Windows Phone Emulator 7.1이다.

또한 종래의 WP 7.0 프로그램은 별도의 이식 과정 없이 WP 7.5에서도 하위 호환성을 유지한다. 하지만 그 역은 성립하지 않는다. 예전의 .NET 1.1 어플리케이션이 .NET 2.0 런타임에서 실행되던 상황과 유사하다고 보면 될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