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Log

Mac OS X용 오디오 루프백 어댑터 - Soundflower


오디오와 관련된 작업을 하다 보면 Loopback Adapter라는 것을 접할 일이 종종 있다. 이름만 들어보면 이게 뭔가 싶겠지만, 간단히 ‘컴퓨터에서 출력되는 사운드를 입력 받아 녹음할 때 사용하는 채널’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이를 사용하면 컴퓨터의 사운드카드에서 나는 소리를 녹음할 수 있는데, 활용 방법도 여러 가지이다. 이를테면 (효율성은 무척 떨어지지만) 유튜브 동영상에서 나는 소리를 오디오 파일로 녹음한다든가의 활용 방법이 있다.

일반적인 윈도우 PC의 경우에는 이 루프백 어댑터가 보통 포함되어 있다. 믹서 화면에서 loopback 등의 이름으로 포함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만약 사운드 카드 드라이버가 지원하지 않는 경우에는 없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Mac OS X에는 이 루프백 어댑터가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지 않다. 그래서 별도의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사용한다든지 뻘짓을 일부 감수해야 하는데… 이런 작업을 도와주는 고마운 유틸리티가 있다.

 

http://code.google.com/p/soundflower/

 

그 이름은 Soundflower. 시스템에 존재하는 각종 오디오 채널을 내부적으로 라우팅하는(=특정 오디오의 출력 채널을 입력 채널로 연결해준다고 이해하면 될 것이다. 기본 오디오의 경우 출력 채널을 입력 채널로 곧바로 연결하면 루프백 어댑터가 된다!) 역할을 해 준다. 위 주소에서 프로그램을 다운받은 다음 설치하면 된다. 그리고 시스템을 재부팅하자.

* 주의 : Mac OS X 10.6을 사용하고 있는 경우에는 최신 버전과 호환되지 않으므로 1.5.2 버전을 설치하도록 하자.

 

그런 다음 Soundflowerbed라는 라우팅 관리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이 프로그램은 Applications/Soundflower 폴더에 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태스크 바에 Soundflower 아이콘이 나타나는데, 아래와 같이 Built-in Output을 선택하고(그래야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Preferences의 Sound 항목에 들어가서 다음과 같이 Output, Input에서 Soundflower를 선택한다.
(아래 화면은 Output만이지만, Input에도 설정해줘야 한다)

 

이렇게만 하면 설정은 끝이다. 이제 웹 페이지에서 재생되는 동영상의 소리나, 기타 특정 오디오의 입출력을 라우팅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