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Log

Apache의 asp.net 지원 모듈, mod_aspdotnet.

요즘 플렉스를 보고 있느라, jsp 개발 환경을 구성해야 할 일이 생겼다. 그동안은 jsp 컨테이너를 사용할 일이 있으면 계속 톰캣 스탠드얼론을 사용하곤 했었는데... 뭐 여기저기 뒤적이다보니 아파치를 사용하는 편이 여러모로 좋을거라고 하고, 관리상의 이점이 있다고도 하고, 그리고 나 스스로도 아파치를 만져본지가 너무 오래된듯 해서 최신 버전을 다운받으러 아파치 사이트에 접속했다.

(내가 마지막으로 설치해봤던 아파치의 버전이 몇이더라? 1.1? 기억도 안나)


그래서 둘러보다가 우연히 발견한 건데, 이런 서브 프로젝트가 있더라 :

Apache HTTP CLI Project http://httpd.apache.org/cli/


Apache 웹 서버용, 닷넷 통합을 위한 대체 CLR용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를 개발하는 프로젝트라고 한다(This project is focused on developing interfaces to the various Common Language Runtime (CLR) alternatives for .NET integration into the Apache HTTP Server)... 고 하면 이게 대체 무슨 말이야 ; 좀 쉽게 적어놔 이놈들아아아아...





어쨌든 그 결과물로 mod_aspdotnet 모듈(아파치에서는 모듈Module이라는 이름으로 아파치의 기능을 확장하는 기능을 지원한다. IIS의 ISAPI하고는 약간 다른 개념인데.. 뭐 그냥 비슷하다고 하고 넘어가자)이라는 것이 개발되어 있는데, 이 녀석이 ASP.net을 아파치에서 호스팅하는 기능을 제공한다고 한다.


당장은 다른 .net CLR(예를 들자면 Rotor, Mono)과는 호환성이 없으며, 지원하는 .net 프레임웍 버전도 1.0과 1.1 뿐이라고 한다. .net 2.0 지원은 아직 고려중이라고. 또한 이 프로젝트는 win32 플랫폼만을 대상으로 한 것이며, win32 이외의 플랫폼에서는 Mono 프로젝트의 서브 프로젝트인 mod_mono(http://www.mono-project.com/contributing/asp-net.html)에 가서 알아보시라... 라는 설명이 달려 있다.


참고로, 아파치 재단과 모노는 전혀 관계가 없다... 라는 코멘트까지 달려있다.




허허.. 재미있네 이거. 근데 굳이 win32 플랫폼에서 아파치를 쓰면서 거기에서 asp.net 호스팅을 할 상황이... 있기는 있는건가? -_-; asp.net하고 jsp가 동시에 적용되는 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