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Log

개발일기.20130704: 위치기반 드롭박스 파일 공유 도구

Mug/Sam에 로컬 파일을 드롭박스에 업로드해서 공유하는 기능을 구현하다가, 문득 드롭박스에 있는 파일을 주변에 있는 있는 디바이스에서 공유할 수 있게 만들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어차피 Dropbox API를 사용해서 파일을 업로드하거나 메타데이터를 처리하는 로직은 이미 구현해 둔 것이 있으니 드롭박스의 파일을 직접 공유하는 로직도 그다지 구현하기는 어렵지 않겠다 싶었다. 그래서 하루동안 뚝딱거려 본 결과:



이러한 것이 만들어졌다(...) 


동영상을 보면 알 수 있지만, 자신의 Dropbox 저장소 내에 있는 특정 폴더를 공유해서 주변에 있는 기기에서 Mug를 통해 브라우징하거나 웹 페이지를 통해 브라우징 할 수 있다. 위치를 기반으로 파일을 공유한다는 개념을 사람들에게 설명하기가 곤란하긴 한데... 여튼 이렇게 공유된 파일은 파일 공유가 일어나는 실제 위치에 가까이 있는 기기 혹은 웹 브라우저에서  접근할 수 있게 된다. 만들어 놓고 보니 이걸 누구한테 써 보라고 해야 하나 & 좀 더 깔끔하게 만들었으면 좋겠다 하는 생각이 드는데... 뭐 어떻게든 되겠지 뭐 으허허.


이제는 또 뭘 진행해볼까 으음.



p.s: 원래는 Where is my Dropbox? 라는 이름을 붙이고 싶었지만 Dropbox에서는 Dropbox API를 사용한 앱에 "Dropbox"라는 이름을 직접적으로 넣을 수 없도록 하고 있다. 지키지 않을 경우? API를 테스트 목적으로만 사용해야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