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Log

윈도우 폰 7 개발자 도구 7.1 베타 (망고 업데이트) 설치 후 프로그램 디버깅이 안 될 경우

윈도우 폰 7.1 베타 버전(통칭 Mango)의 개발자 도구를 설치한 다음, 프로젝트를 생성해서 디버깅하려고 하면 다음과 같은 에러 메시지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

Connection failed because of invalid command-line arguments.

 

이럴 경우에 Windows Phone Emulator를 실행해 보고, 정상적으로 실행되는지를 확인해 보도록 하자. 만약 다음 에러가 발생한다면, 이 에러가 프로젝트 디버깅이 안 되는 원인이다 :

---------------------------
XDE.exe - 시스템 오류
---------------------------
컴퓨터에 MFPlat.DLL이(가) 없어 프로그램을 시작할 수 없습니다. 프로그램을 다시 설치하여 이 문제를 해결하십시오.

 

이 에러는 Windows 7 N/Windows 7 KN 에디션이 설치된 컴퓨터에서 발생할 수 있다. MFPlat.dll은 윈도우 미디어의 구성요소인데, Window 7의 N/KN 에디션에는 이 기능이 제거되어 있기 때문에 시스템에는 MFPlat.dll이 설치되어 있지 않다. 하지만 Windows Phone Emulator는 모종의 이유로 이 파일을 사용하고 있고, 파일을 찾지 못했으므로 에뮬레이터가 실행이 안 되고, 프로젝트의 디버깅이 이루어져야 할 에뮬레이터가 실행이 안 되었으니 디버깅도 시작하지 못하게 되는 상황인 것이다.

이 문제는 Windows Media Features Pack을 설치하면 해결할 수 있다.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가 굳이 필요하지 않다면, Windows Media Format Feature Pack을 설치해도 된다. (이쪽이 패키지 크기가 좀 더 작다) 이 파일은 다음 링크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

Windows 7 N 서비스 팩 1 및 Windows 7 KN 서비스 팩 1용 Media 형식 기능 팩(KB968211)
http://www.microsoft.com/downloads/ko-kr/details.aspx?FamilyID=13BEB697-E897-40A8-81B5-C20A0529F599

 

위 파일을 설치하고 재부팅하면 프로그램 디버깅이 올바로 이루어지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