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Log

WP에서 지원하는 터치 제스처

스마트폰의 터치 디스플레이를 조작하는 패턴을 보통 제스처(Gesture)라고 말한다. 이러한 제스처에는 단순 터치, 스크롤, 쓸어넘기기(Swipe) 등의 조작이 있는데, 모바일 운영체제마다 약간씩 다른 명칭을 사용하기도 한다. 여기에서는 WP7에서 인식할 수 있는 제스처의 종류를 살펴볼 것이다.

WP7에서는 다음과 같은 제스처를 지원하고 있다:

 

제스처 종류

손동작

설명

탭(Tab)

clip_image002

손가락을 스크린에 댔을 때 시각적 반응을 제공하고, 손가락을 스크린에서 떼었을 때 기능이 동작하도록 한다. 또한 스크롤이 일어나고 있는 도중에 화면을 멈출 때도 사용한다.

더블 탭(Double Tap)

clip_image004

특정 영역을 빠르게 두 번 탭하는 동작이며, 줌 인 / 줌 아웃을 수행할 때 사용한다.

팬(Pan) 혹은 패닝(Paning)

clip_image006

데스크톱에서의 마우스 드래그와 비슷하며, UI 요소의 내용을 스크롤하는데 사용된다. 컨트롤에서는 움직일 수 있는 팬의 방향(가로/세로/혹은 일정한 방향)을 미리 정의할 수 있다. 만약 팬 동작이 일정한 상태State를 결정하는데 사용될 경우, 여러 개의 상태 사이에서 팬 동작을 멈추었을 때 가장 가까운 상태로 이동해야 한다. 팬 동작은 여러 항목들간의 순서를 변경할 때에도 사용된다.

플릭(Flick)

clip_image008

플릭은 아이폰에서의 스와이프(Swipe) 제스처와 비슷하다. 손가락을 스크린 위에서 빠르게 드래그한 후에 떼는 동작이다. 플릭은 컨트롤의 내용 영역을 빠르게 다른 영역으로 이동시킬 때 사용하며, 화면을 다른 영역으로 이동시킬 때 사용한다. 팬과 마찬가지로 플릭이 일어날 방향을 미리 정의할 수 있으며, 특정한 객체를 움직이는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다. 안드로이드에서는 플링(Fling)이라고 부른다.

터치 앤 홀드

(Touch & Hold)

clip_image010

터치 앤 홀드는 특정 영역을 터치한 채로 일정 시간 기다리는 동작이다. 컨텍스트 메뉴나 옵션 페이지를 표시하는데 사용한다.

핀치, 스트레치

(Pinch, Stretch)

clip_image012

두 개의 손가락으로 컨트롤의 내부 영역을 좁히거나 늘리는 동작이다. 컨트롤의 영역을 줌 인 / 줌 아웃 하는데 사용된다.

 

보면 알겠지만 다른 플랫폼과 사용하는 용어에서 차이가 약간 있다. 살펴봐두면 다른 플랫폼의 용어와 헷갈리지 않을 것이다.

 

 

- 참고 :

UI Design and Interaction Guide for Windows Phone 7
http://msdn.microsoft.com/en-us/library/ff637515(v=VS.92).asp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