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Log

Xcode 4.x을 사용할 때 디스크 공간 절약하기: 빌드 폴더 삭제

Xcode가 3.x에서 4.x 대로 버전이 올라가면서 생긴 변화 중의 하나는, 예전과는 달리 빌드 과정에서 생성되는 파일 및 빌드 결과 이미지가 저장되는 폴더인 build 폴더를 프로젝트 폴더 내에 직접 생성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 덕분에 프로젝트 소스 파일을 관리하기는 깔끔해졌지만, 빌드 중간에 생성되는 파일을 직접적으로 관리할 수가 없게 되었다. 용량이 그렇게 작은 파일들도 아닌데 말이다. 게다가, 프로젝트의 설정이나 경로가 바뀌거나 했을 때(정확히 어떤 설정인지는 나도 모르겠다) 빌드 폴더를 새로 생성하기까지 한다. 이렇게 생성된 빌드 폴더의 내용은 프로젝트를 Clean해도 삭제가 되지 않기 때문에, 개발자가 일정한 기간을 두고 파일을 삭제해야 한다.


위 화면은 케냘의 맥북에서 생성된 빌드 폴더의 상세 정보를 살펴본 것이다. 각자 맥의 설정에 따라 다음 경로의 파일을 삭제해주면 된다:
/Users/사용자이름/Library/Developer/Xcode/DerivedData

참고로, 프로젝트를 Archive했을 때 파일이 생성되는 경로는 /Users/사용자이름/Library/Developer/Xcode/Archives이다. 아카이브 파일은 가끔 보존해둬야 할 일이 생길 수도 있지만, 별 필요가 없다면 삭제해도 된다. (사실 아카이브 파일은 특별히 포함된 리소스의 용량이 많지 않다면, 파일 크기가 그렇게 크지 않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