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림/앱 / 프로젝트

'BITNA: 오직 그분만을 위한' 관련

※ 원래 이 글을 이번 주 초(7월16일)쯤에는 공개할 수 있을거라고 생각했는데, 요즘 iOS 6.0 업데이트 & 앱스토어의 앱 암호화 결함의 여파로 iOS 앱의 신규 업데이트가 많이 밀리고 있다고 합니다. 게다가 리젝까지 당한 터라 언제 업데이트가 이루어질지 알 수 없는 상황이라… 일단 안드로이드 버전을 먼저 공개합니다. 아마 8월 전에 iOS 버전도 릴리즈되리라 예상됩니다.

이 글은 iOS 버전을 기준으로 설명하고 있지만, 안드로이드에서도 UI 상의 일부 차이를 빼면 기본 기능은 동일합니다.

 

#.
BITNA의 특별 버전이 하나 더 배포된다는 소식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이 배포 버전의 이름은 'BITNA: 오직 그분만을 위한'입니다.
(앱스토어에서도 이 이름으로 검색하시면 됩니다)

 

- 안드로이드 마켓 링크:

image

 

 

기존 버전과 기능상의 차이점은 없구요, 패턴 뱅크에 텍스트 패턴이 미리 몇 개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음 화면처럼요.

 

 

사실 이 버전의 원래 이름은 'BITNA: 가카 헌정'이 될 예정이었습니다. (이러면 이 앱이 왜 만들어졌는지 감이 잡히시나요?) 헌데 이 앱에 포함될 패턴에 사용할 문구를 모으기 위해서 클리앙에 잠깐 관련글을 올렸더랬습니다. 근데 그 게시판에서 어떤 분이 '가카라는 단어를 단순 정치인 비판으로 쓰느냐'고 항의를 하시더라구요. 곰곰이 생각해보니 ‘가카’라는 단어 자체에 반감을 느끼시는 분도 분명 있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게다가 ‘가카’라는 단어도 뭐랄까, 계속 듣다 보니 좀 식상해졌달까…

어쨌든 그래서 그 분의 의견을 존중하여(정말입니다!) 다른 표현을 찾아보기로 하였습니다.

그래서, 결과적으로는 좀 더 간절한 이름이 되었네요.

 

#.
이번 업데이트로 어떤 반응이 나올지, 개인적으로는 걱정이 많기도 합니다.

BITNA 앱 자체는 도구에 불과하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이 앱에 어떤 생각을 담으려 노력한다고 해도 결국 도구는 도구를 사용하는 사람에게 달려 있는 것이겠죠. 정치적 선동이 목적이냐... 같은 시각으로 바라볼 수도 있겠지만, 전 그냥 사람들이 뭔가를 표현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할 뿐입니다. 그 사람이 어떤 정치적 스탠스를 갖고 있든, 어떤 취향을 갖고 있든 간에요.

저는 누가, 어떻게, 무엇을 위해 이 앱을 사용할지 통제할 생각이 없습니다.

사용자 스스로 자신의 생각대로 사용해 주었으면 하고 바랄 뿐입니다.

 

 

그럼,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