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오디오와 관련된 작업을 하다 보면 Loopback Adapter라는 것을 접할 일이 종종 있다. 이름만 들어보면 이게 뭔가 싶겠지만, 간단히 ‘컴퓨터에서 출력되는 사운드를 입력 받아 녹음할 때 사용하는 채널’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이를 사용하면 컴퓨터의 사운드카드에서 나는 소리를 녹음할 수 있는데, 활용 방법도 여러 가지이다. 이를테면 (효율성은 무척 떨어지지만) 유튜브 동영상에서 나는 소리를 오디오 파일로 녹음한다든가의 활용 방법이 있다.

일반적인 윈도우 PC의 경우에는 이 루프백 어댑터가 보통 포함되어 있다. 믹서 화면에서 loopback 등의 이름으로 포함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만약 사운드 카드 드라이버가 지원하지 않는 경우에는 없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Mac OS X에는 이 루프백 어댑터가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지 않다. 그래서 별도의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사용한다든지 뻘짓을 일부 감수해야 하는데… 이런 작업을 도와주는 고마운 유틸리티가 있다.

 

http://code.google.com/p/soundflower/

 

그 이름은 Soundflower. 시스템에 존재하는 각종 오디오 채널을 내부적으로 라우팅하는(=특정 오디오의 출력 채널을 입력 채널로 연결해준다고 이해하면 될 것이다. 기본 오디오의 경우 출력 채널을 입력 채널로 곧바로 연결하면 루프백 어댑터가 된다!) 역할을 해 준다. 위 주소에서 프로그램을 다운받은 다음 설치하면 된다. 그리고 시스템을 재부팅하자.

* 주의 : Mac OS X 10.6을 사용하고 있는 경우에는 최신 버전과 호환되지 않으므로 1.5.2 버전을 설치하도록 하자.

 

그런 다음 Soundflowerbed라는 라우팅 관리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이 프로그램은 Applications/Soundflower 폴더에 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태스크 바에 Soundflower 아이콘이 나타나는데, 아래와 같이 Built-in Output을 선택하고(그래야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Preferences의 Sound 항목에 들어가서 다음과 같이 Output, Input에서 Soundflower를 선택한다.
(아래 화면은 Output만이지만, Input에도 설정해줘야 한다)

 

이렇게만 하면 설정은 끝이다. 이제 웹 페이지에서 재생되는 동영상의 소리나, 기타 특정 오디오의 입출력을 라우팅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