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Log

플렉스빌더Flex Builder 2.0 Beta 2 설치시 문제점.

시작부터 삽질 ;


예전부터 느꼈던 거지만 매크로미디어군 제품은 왜 '정형화된 가이드라인'을 프로그램과 함께 제공하지 않는걸까? 꼭 커뮤니티를 뒤져야만 문제가 생겼을 때 해결할 수가 있으니 원...



http://labs.macromedia.com/downloads/ 페이지에서 일단 Flex Builder 2.0 Beat 2 버전만 인스톨하면 스탠드얼론 개발 환경은 갖출 수 있다. 뭐 말은 대단한 것 같지만, 단순히 mxml(플렉스 어플리케이션을 구성하는 xml 형식의 소스 코드)를 swf로 컴파일해주는 IDE 툴을 다룰 수 있다는 이야기. 1.x 대 버전에서는 Flex Server가 따로 있어서 J2EE 컨테이너와 연동하는 식이었던 것 같은데, 2.0에서는 서버 에디션이 없는건지, 아니면 Flex Data Services 2.0이 그 역할을 하는 것인지는 확실히 모르겠다. 일단은 flex 어플을 만들어 asp.net 웹 서비스에 엮을 생각이니까, 아직 그것까진 몰라도 되는 것 같고... IDE 환경을 둘러보니 Flash 개발 환경과 큰 차이가 없는 것 같다. 이클립스 기반이라 리소스를 어마어마하게 먹는다는 점은 빼고... 근데 생각 외로 IDE 자체는 빠르게 동작하는 듯.




Flex Builder 2의 IDE





그런데 설치하자마자 문제 발생. 아예 컴파일조차도 불가능한 상태에서 시작이다. 문제는 다음 두 가지 :


- 한글 로케일 파일을 찾을 수 없다는 에러 메시지 발생


C:\Program Files\Adobe\Flex Builder 2 Beta 2\Flex Framework 2\frameworks\locale\ko_kr 경로를 찾을 수 없다고 나오는데, 당연하다. 베타 단계라 한글 관련 로케일이 제공되지 않으니까 -_-; 그럼 미국 이외의 로케일에서는 다 이렇다는 얘기인데... 아니 어떻게 베타 2 단계에서 이런 어처구니 없는 사태가..


C:\Program Files\Adobe\Flex Builder 2 Beta 2\Flex Framework 2\frameworks\locale\en_US 폴더의 내용을, C:\Program Files\Adobe\Flex Builder 2 Beta 2\Flex Framework 2\frameworks\locale\ko_kr로 복사해서 넣어주면 해결된다.




- Flash Player 8.5가 디버그 버전이 아니라 디버깅 불능


다운로드 페이지에 보면 Flash Player 8.5 Beta 2가 있는데 이걸 설치하면 안된다. Flex Builder 2를 설치하면 C:\Program Files\Adobe\Flex Builder 2 Beta 2\Player\debug 경로에 Flash Player 8.5의 디버그 버전 설치 파일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걸 설치하면 된다.

(케냘의 경우, 이상하게 Install Flash Player 8.5.exe로는 설치가 되지 않아서 Install Flash Player 8.5 AX.exe로 설치했다. ocx 파일을 직접 설치하는 듯 하지만 설치 후 별 이상은 없음)




이렇게 하고 나서야 겨우 alert 예제 하나 실행시켜 볼 수 있었다. 끄응... -_-;;





오늘의 결과물 =_=
아무래도 정식 버전 나오고 할 때까지 좀 기다려야 할 듯 싶다. 아니 이거 이래서야 뭘 테스트를 하고 예제를 만들어 젠장...
p.s:누구 플렉스빌더 1.5 있는 사람 없어요? '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