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og

아이폰4 사용자를 위한 KT 무선랜 이용 팁

참고자료 : 폰 기종별로 접속이 가능한 AP명은 어떤 것이 있나요?
http://www.qook.co.kr/kt08/customer/cu10_40_10_10i_p01.jsp?page_code=00_50_30_00_00&from=faq_best&faq_id=24756&p_cate_id=3682



최근 아이폰4를 구입하고 잘 사용하고 있다.

KT가 스마트폰용 i 시리즈 요금제에 가입한 사용자에게 무료로 무선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내용은 익히 알고 있었던지라, 흠 그럼 한 번 써볼까하고 넷스팟이 있는 장소를 찾아 돌아다녀봤는데, 막상 KT의 무선랜이 잡히는 지역에 가 보니 아이폰에는 AP 목록이 이렇게 뜬다:

NESPOT은 알겠는데 QOOKnSHOW는 뭐고 QOOKnSHOWbasic은 또 뭐야? 게다가 아이폰4로는 QOOKnSHOW에 접속이 되는데(키를 입력하지 않고도 자동으로 잡힘) NESPOT에는 접속이 안 된다. 이거 뭐지?

KT 고객센터와 통화한 후에야 그 실상을 대충 알 수 있었다 :

  • NESPOT이라고 뜨는 AP는 원래 제공하던 NESPOT 서비스 맞다. 변한거 없다.
  • 최근 KT가 가열차게 무선랜 커버리지를 확대하고 있는데, 그런 곳에 설치되는 AP는 NESPOT, QOOKnSHOW, QOOKnSHOWbasic 세 개의 AP를 제공한다. (실제로 AP가 세 개 설치된 건 아닌 것 같다)
  • 아이폰4의 경우, KT는 아이폰 자체의 일련번호(GUID, IMEI, USIM 중 뭘 사용하는지는 모르겠음)를 사용해서 인증을 자동으로 수행한 다음 무선랜에 접속을 허용하고 있으며, QOOKnSHOW를 이런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다.
  • 아이폰3gs의 경우, 무선랜 자동 인증 기능이 없으며 사용자에게 NESPOT 아이디를 기본으로 발급하여 ID/PW 인증 혹은 MAC 어드레스 인증을 통해 무선랜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는 기존 NESPOT 서비스에서 제공하고 있는 기능과 동일하다.
  • 그러므로 KT 무선랜을 이용할 때 기본적으로 아이폰4는 QOOKnSHOW ap에, 아이폰3gs는 NESPOT ap에 접속하면 된다.
  • (이 대목이 중요) 간혹 기존 NESPOT 존이 아직 정비가 덜 되어서 NESPOT이라는 ap만 사용할 수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곳에서 아이폰4 사용자가 무선랜을 사용하고자 할 경우 KT에 별도 요청을 통해 NESPOT 아이디를 발급받을 수 있으며, 별도의 추가 요금은 없다.
  • QOOKnSHOWbasic은 무선랜 상품을 별도로 가입하는 사용자를 위한 AP이며, 간혹 호환성 때문에 쓰이는 경우가 있다. 



(신청하면 위와 같이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발급해준다)

그런고로,  아이폰4 사용자도 NESPOT 아이디를 신청해서 사용이 가능하다는 이야기. 물론 이 NESPOT 아이디는 기기를 가리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아이폰4 외의 기기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이 포인트. 물론 아이폰3gs로도 이런 식의 사용이 가능했지만, 일일이 id/pw를 인증하거나 노트북과 아이폰의 mac 어드레스를 번갈아 인증하는 귀찮은 작업이 약간 줄어든 셈.

(2010/10/30 내용추가)

이렇게 발급받은 NETPOT 아이디는 ID/패스워드 인증 방식으로는 이용할 수 없다. 오직 MAC 어드레스 인증으로만 사용이 가능한데, 이 인증 방식조차 MAC 어드레스를 일정 영역으로 제한하고 있으며, 그 때문에 iPhone, iPod, PSP 등의 기기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 MAC 어드레스를 변경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무선랜 카드를 사용한다면 그걸로는 사용이 가능하겠지만, 어쨌든 쉬운 방법은 아니라는 이야기.


- 한줄요약 ;
아이폰4 가입하면 꽁으로 쓸 수 있는 NESPOT 아이디가 하나 생깁니다.

아이폰4 가입하면 NESPOT 아이디를 하나 얻을 수 있는데, 이건 iPod이나 PSP 등에만 사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