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Log

블로그를 옮길까말까...

요즘 계속 고민중.

사실 케냘은 네이버말고도 이글루에도 블로그를 하나 열어놓고 있긴 하지만, 그것도 좀 불만스럽고... blogger.com의 블로그 서비스를 이용해볼까 고민도 되는도다.


개인적인 기준이지만, 어쨌든 케냘이 느끼는 각 블로그 서비스의 장단점이란 :


네이버

  파일 첨부 가능. copy & paste에 강하다. 이미지 업로드가 편하다. 네이버뉴스와 함께 미칠듯한 펌질 가능. id 여러개 생성 가능.

  전체적으로 무겁다. 로그인해야된다(이글루스, blogger.com 모두 쿠키 로그인 지원) 스팸 커멘트 관련 기능이 취약하다. 스킨 외에 블로그를 꾸밀 방법이 없다. (그나마 스킨도 돈주고 사야하고) html 편집이 불가하다. 심심하면 점검한다. 백업 기능이 없다. utf-8 지원 안함.


이글루스

  가볍고 빠르다. 블로그의 커스터마이징이 자유롭다. 백업 기능 존재(pdf포맷 파일. 복원은 불가). 그나마 네이버보다는 나은 스팸 방지 가능. 파일 첨부 가능.

  이미지 업로드 기능이 상대적으로 취약. utf-8 지원 안함. 1인 1ID 정책.


blogger.com

  커스터마이징 가능. utf-8 지원. 스팸 방지 기능 탁월. 외부 ftp에 포스트를 저장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여 백업 및 복원을 한큐에 해결 가능. (물론 다른 블로그로 옮기기는 여전히 어려움). id 여러개 생성은 물론이거니와 하나의 블로그를 여러 id와 공유 가능.

  겁나 느리다. 파일 첨부 불가능(이미지는 가능)


이글루스가 sk에 인수되고 나서 서비스가 겁나 좋아지긴 했는데... utf-8 안되는 것도 그렇고 스팸 관련 기능이 부족한게 못내 신경쓰이는고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