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Log

Jailbreak된 iOS 디바이스에 Python 설치하기

* 이 글은 redsn0w_win_0.9.6rc8, iPod Touch 2G(iOS 4.1) 환경에서 작성되었다.

 

먼저 디바이스에 맞는 펌웨어 이미지 파일과 jailbreak 툴인 redsn0w를 다운받는다. 펌웨어 이미지 파일의 경우 아이폰/아이팟 터치의 세대별로 이미지 파일이 다르다는 것에 유의하자.

 

다음 주소를 참고하자.

http://www.felixbruns.de/iPod/firmware/

http://www.quickpwn.com/redsn0w (하단에 jailbreak 튜토리얼 글이 링크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위의 튜토리얼을 참고해서 Jailbreak를 수행하자.

 

※ 간혹 DFU 모드 진입이 이상할 정도로 너무 안 되는 경우에는 USB의 전원 설정을 의심해보자. USB 전원 조절 기능이 있는 메인보드의 경우 DFU 진입이 안 되는 경우가 있다.

 

Cydia를 실행한다.

 

Cydia를 처음 실행하면 다음 화면이 뜬다. 좀 기둥기면 Cydia가 종료된다.

 

다시 Cydia를 실행하면 다음 화면이 뜬다. Who are you? : developer를 선택한다.

 

그런 다음 패키지 정보를 다운로드받는 동안 잠시 기다리자. 패키지 정보 다운로드가 끝나면 다음과 같이 업그레이드 안내가 뜬다. Complete Upgrade를 탭하고, 인스톨이 완료되면 재부팅하자.

 

Cydia에서 SbSettings, OpenSSH, PyObjC를 검색해서 설치한다.

MobileTerminal이라는 앱도 설치해야 하는데, Cydia에 있는 앱은 iOS4에 호환되지 않는다.

http://rebas.tistory.com/153를 참조해서 MobileTerminal iOS4를 설치한다.

 

기본 계정인 mobile, root 계정 모두 패스워드가 alpine으로 지정되어 있으므로,

설치가 끝나면 MobileTermial을 실행해서 패스워드를 변경한다.

 

 

그런 다음 ssh 툴로 디바이스에 접속, 터미널 상에서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다.

디바이스 화면 상단의 status bar을 슬라이드하여 ip 정보를 확인한 후 접속하자.

(ssh 도구가 없다면 http://www.chiark.greenend.org.uk/~sgtatham/putty/같은 툴을 사용하자)

 

 

마지막으로 python이 실행되는지 확인해보자.

 

 

* 다음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디바이스에 파일을 직접 복사할 수 있다.

iPhone Explorer : http://www.macroplant.com/iphoneexplor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