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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chLog

WP 에뮬레이터의 프레임 측정 카운터

WP 에뮬레이터에서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오른쪽 위에 이러한 카운터가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미지 1

 

이 카운터는 에뮬레이터에서 화면이 얼마나 자주 갱신되는지, 다시 말해 프레임 성능 관련 데이터를 알려주는 숫자이다. 이 숫자는 프로그램이 디버깅될 때에만 출력되며, 만약 이 숫자를 보고 싶지 않다면 App.xaml.cs 파일에서 App의 생성자 메서드를 찾아, Application.Current.Host.Settings.EnableFrameRateCounter 항목의 값을 true 대신 false로 지정하면 된다.

 

각 숫자 값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 (화면에 나타난 순서대로) :

항목

의미

Composition Thread Frame Rate

화면이 갱신되는 정도를 나타낸다. 스토리보드에 의해 지원되는 애니메이션이 얼마나 자주 갱신되는지를 나타내기도 한다. 가능하면 이 값은 60에 가까워야 한다. 이 값이 30 이하로 떨어지면 프로그램의 성능은 하락하기 시작한다. 30 이하의 값이 표시될 경우 이 항목은 붉은 색으로 표시된다.

UI Thread Frame Rate

UI 스레드가 실행되는 정도를 나타낸다. UI 스레드는 입력, 프레임당 콜백, Composition Thread에서 처리하지 않는 화면 출력 작업 등을 처리한다. 이 값이 클수록 프로그램의 응답성은 좋아진다. 일반적으로 이 값은 20 이상이 되어야 괜찮은 응답성을 보일 수 있다. 30 이하의 값이 표시될 경우 이 항목은 붉은 색으로 표시된다.

Texture Memory Usage

프로그램 내에서 사용되는 텍스처의 비디오 메모리와 시스템 메모리의 양을 나타낸다. 화면에서 사용하는 메모리만을 나타낸다.

Surface Counter

명시적으로 GPU에 처리를 위해 넘겨지는 표면(Surface)의 수를 나타낸다. 이 값에 가장 영향을 주는 것은 자동, 혹은 개발자가 캐시한 요소이다.

Intermediate Surface Counter

캐시된 표면의 결과로 생성되는 암시적 표면의 수를 나타낸다. 암시적 표면은 UI 요소들 사이에서 생성되며, 이를 통해 프로그램은 UI에 존재하는 요소의 출력 순서를 정확히 유지할 수 있다.

Screen Fill Rate Counter

화면에서 프레임이 갱신될 때마다 그려지는 픽셀의 수를 나타낸다. 1 480 x 800 픽셀을 나타낸다. 권장하는 값은 약 2.5이다. 3 이상의 값이 표시될 경우 이 항목은 붉은 색으로 표시된다.

 

- 참고 :

Frame Rate Counters in Windows Phone Emulator
http://msdn.microsoft.com/en-us/library/gg588380(v=vs.92).asp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