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P 에뮬레이터에서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오른쪽 위에 이러한 카운터가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카운터는 에뮬레이터에서 화면이 얼마나 자주 갱신되는지, 다시 말해 프레임 성능 관련 데이터를 알려주는 숫자이다. 이 숫자는 프로그램이 디버깅될 때에만 출력되며, 만약 이 숫자를 보고 싶지 않다면 App.xaml.cs 파일에서 App의 생성자 메서드를 찾아, Application.Current.Host.Settings.EnableFrameRateCounter 항목의 값을 true 대신 false로 지정하면 된다.
각 숫자 값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 (화면에 나타난 순서대로) :
항목 | 의미 |
Composition Thread Frame Rate | 화면이 갱신되는 정도를 나타낸다. 스토리보드에 의해 지원되는 애니메이션이 얼마나 자주 갱신되는지를 나타내기도 한다. 가능하면 이 값은 60에 가까워야 한다. 이 값이 30 이하로 떨어지면 프로그램의 성능은 하락하기 시작한다. 30 이하의 값이 표시될 경우 이 항목은 붉은 색으로 표시된다. |
UI Thread Frame Rate | UI 스레드가 실행되는 정도를 나타낸다. UI 스레드는 입력, 프레임당 콜백, Composition Thread에서 처리하지 않는 화면 출력 작업 등을 처리한다. 이 값이 클수록 프로그램의 응답성은 좋아진다. 일반적으로 이 값은 20 이상이 되어야 괜찮은 응답성을 보일 수 있다. 30 이하의 값이 표시될 경우 이 항목은 붉은 색으로 표시된다. |
Texture Memory Usage | 프로그램 내에서 사용되는 텍스처의 비디오 메모리와 시스템 메모리의 양을 나타낸다. 화면에서 사용하는 메모리만을 나타낸다. |
Surface Counter | 명시적으로 GPU에 처리를 위해 넘겨지는 표면(Surface)의 수를 나타낸다. 이 값에 가장 영향을 주는 것은 자동, 혹은 개발자가 캐시한 요소이다. |
Intermediate Surface Counter | 캐시된 표면의 결과로 생성되는 암시적 표면의 수를 나타낸다. 암시적 표면은 UI 요소들 사이에서 생성되며, 이를 통해 프로그램은 UI에 존재하는 요소의 출력 순서를 정확히 유지할 수 있다. |
Screen Fill Rate Counter | 화면에서 프레임이 갱신될 때마다 그려지는 픽셀의 수를 나타낸다. 1이 480 x 800 픽셀을 나타낸다. 권장하는 값은 약 2.5이다. 3 이상의 값이 표시될 경우 이 항목은 붉은 색으로 표시된다. |
- 참고 :
Frame Rate Counters in Windows Phone Emulator
http://msdn.microsoft.com/en-us/library/gg588380(v=vs.92).as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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