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의 터치 디스플레이를 조작하는 패턴을 보통 제스처(Gesture)라고 말한다. 이러한 제스처에는 단순 터치, 스크롤, 쓸어넘기기(Swipe) 등의 조작이 있는데, 모바일 운영체제마다 약간씩 다른 명칭을 사용하기도 한다. 여기에서는 WP7에서 인식할 수 있는 제스처의 종류를 살펴볼 것이다.
WP7에서는 다음과 같은 제스처를 지원하고 있다:
제스처 종류 | 손동작 | 설명 |
탭(Tab) | 손가락을 스크린에 댔을 때 시각적 반응을 제공하고, 손가락을 스크린에서 떼었을 때 기능이 동작하도록 한다. 또한 스크롤이 일어나고 있는 도중에 화면을 멈출 때도 사용한다. | |
더블 탭(Double Tap) | 특정 영역을 빠르게 두 번 탭하는 동작이며, 줌 인 / 줌 아웃을 수행할 때 사용한다. | |
팬(Pan) 혹은 패닝(Paning) | 데스크톱에서의 마우스 드래그와 비슷하며, UI 요소의 내용을 스크롤하는데 사용된다. 컨트롤에서는 움직일 수 있는 팬의 방향(가로/세로/혹은 일정한 방향)을 미리 정의할 수 있다. 만약 팬 동작이 일정한 상태State를 결정하는데 사용될 경우, 여러 개의 상태 사이에서 팬 동작을 멈추었을 때 가장 가까운 상태로 이동해야 한다. 팬 동작은 여러 항목들간의 순서를 변경할 때에도 사용된다. | |
플릭(Flick) | 플릭은 아이폰에서의 스와이프(Swipe) 제스처와 비슷하다. 손가락을 스크린 위에서 빠르게 드래그한 후에 떼는 동작이다. 플릭은 컨트롤의 내용 영역을 빠르게 다른 영역으로 이동시킬 때 사용하며, 화면을 다른 영역으로 이동시킬 때 사용한다. 팬과 마찬가지로 플릭이 일어날 방향을 미리 정의할 수 있으며, 특정한 객체를 움직이는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다. 안드로이드에서는 플링(Fling)이라고 부른다. | |
터치 앤 홀드 (Touch & Hold) | 터치 앤 홀드는 특정 영역을 터치한 채로 일정 시간 기다리는 동작이다. 컨텍스트 메뉴나 옵션 페이지를 표시하는데 사용한다. | |
핀치, 스트레치 (Pinch, Stretch) | 두 개의 손가락으로 컨트롤의 내부 영역을 좁히거나 늘리는 동작이다. 컨트롤의 영역을 줌 인 / 줌 아웃 하는데 사용된다. |
보면 알겠지만 다른 플랫폼과 사용하는 용어에서 차이가 약간 있다. 살펴봐두면 다른 플랫폼의 용어와 헷갈리지 않을 것이다.
- 참고 :
UI Design and Interaction Guide for Windows Phone 7
http://msdn.microsoft.com/en-us/library/ff637515(v=VS.92).aspx
'TechLog' 카테고리의 다른 글
PhoneCallTask의 사용 (0) | 2011.07.09 |
---|---|
WP7.1 SDK는 UDP 소켓을 지원하지 않는다 (0) | 2011.07.05 |
Xcode 4.0.x에서 하위 프로젝트를 추가했을 때 Xcode가 계속 Crash될 경우 (0) | 2011.06.13 |
윈도우 폰 7 개발자 도구 7.1 베타 (망고 업데이트) 설치 후 프로그램 디버깅이 안 될 경우 (0) | 2011.06.13 |
WP7 앱에서 가로/세로 방향 지원하기 (0) | 2011.06.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