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Log

Windows Phone 7.5의 UDP 소켓 멀티캐스트 예제

윈도우 폰 7.5의 UDP 소켓 프로그래밍에 관련된 아티클은 찾아보기가 어렵다. 그중에서도 멀티캐스트, 즉 UdpAnySourceMulticastClient 클래스를 사용하여 멀티캐스트를 구현한 예제는 정말 구현이 가능하긴 한건가 싶은 생각이 들 정도로 찾아보기가 어렵다. (심지어는 MSDN에도 전체 소스가 아닌 일부 소스만 소개되어 있는 정도)

그런데 얼마 전 웹서핑을 하다보니 Michael Sync이라는 사람이 Windows Phone 7 in Action이라는 책을 쓰면서(아직 출간되지는 않았다. 올 7월에 출간된다고) UDP 멀티캐스트에 대한 내용을 다루는 예제를 작성하고 있다고 하는데!

… 막상 소스 코드를 받아보면 TCP를 다루는 예제밖에 없다. 사람 놀리나 이거 …

아마 책 집필을 계속 진행하면서 UDP 소켓을 다룰 일 자체가 별로 없다는 판단 하에 해당 내용을 삭제한 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그렇지만, 애초에 UDP 소켓 예제가 정말 없었다면 이 글을 쓸 이유도 없겠지 우후후 …

 

저자는 github의 다음 저장소에서 책에 사용할 예제를 작업하고 있다 : https://github.com/timothybinkley/Windows-Phone-7-In-Action/ 여기서 chapter 9의 과거 커밋 내역을 살펴보면 관련 소스가 있으니, 정말 UDP 소켓 멀티캐스트 예제가 필요하신 분은 여기서 다운받기 바란다.

 


p.s:제게 github 사용법을 물어보지는 마세요.

p.s2:사실 이 포스트에 해당 소스를 첨부하고 싶어서 Michael Sync에게 '당신이 예전에 저장소에서 삭제한 프로그램 소스를 내 블로그에 올려도 되겠는가?'라는 내용의 메일을 보냈으나 답장이 없었던 관계로, 이렇게 '그런 소스가 있긴 있다'라는 정도의 포스트를 작성했습니다. 양해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