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Log

m480의 사진 파일 ActiveSync에서 자동으로 동기화하기

스마트폰을 사용해서 사진을 찍다보면, '아 이거 원노트처럼 자동으로 사진 폴더를 pc의 폴더와 싱크할 방법이 없을까?'하는 생각이 문득 들곤 한다. 이런 싱크 방법이 예전에는 별로 어렵지 않았으나, ActiveSync와 아울러 Windows Mobile의 버전이 계속 올라가면서 왠지 싱크 관련 부분은 점점 이상해져만 가고, 게다가 각 스마트폰 제조사 및 통신사의 괴상한 어플리케이션이 속속 탑재되기 시작하면서는 대체 뭐가 뭔지 알 수 없는 상황이 되고 말았다.

해서 케냘도 방법이 뭔가 있지 않을까 .. 하는 생각에 삽질을 하다 얻은 절충안을 하나 소개해보고자 한다.

먼저 두 가지 사항을 파악해야 한다 :

- PC의 어느 폴더가 동기화되는가?
뒤져보면 나오긴 하지만, ActiveSync를 열어보면 조금 편하게 파악할 수 있다. 도구 -> 옵션 메뉴를 선택한 후, '옵션' 탭에서 '파일' 항목을 선택하고 '설정' 버튼을 클릭해보자. 저 동기화 폴더가 실제 싱크되는 폴더이다. (이 메뉴에서는 변경할 수 없지만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사용하면 변경할 수 있다)



- 스마트폰의 어느 폴더가 동기화되는가?
m480의 경우에는 이 폴더가 \My Documents 폴더로 고정되어 있다. 인터넷을 뒤져보니 레지스트리를 변경하면 된다고 하던데, m480에는 무슨 짓을 해 놓았는지 도통 변경이 안 되더라. 여튼간에... 저 폴더를 싱크한다고 하면, 예를 들어 \My Documents 폴더 아래의 \My Documents\Photo 폴더에 사진을 저장하도록 하면, ActiveSync의 싱크가 이루어질 때 마다 사진도 같이 전송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사진촬영 어플리케이션에서 사진을 \My Documents\Photo 폴더에 저장하도록 하면 되는 것인데 ... 이게 또 레지스트리를 변경해야 한다;

 m480에서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띄우고(스마트폰 화면 캡쳐하기 귀찮아서 여긴 그냥 넘어가겠다. PHM Registry Editor 등을 사용해서 레지스트리 편집을 하면 된다), HKCU\Software\Microsoft\Samsung\Camera\CameraPath 키를 My Documents\Photo 로 변경하면 된다.

이렇게 변경하고 나면, m480에서 찍은 사진은 \My Documents\Photo 경로에 저장되며, ActiveSync의 파일 동기화 설정에 따라서 해당 사진은 위의 그림에 표시된 경로에 자동으로 동기화, 저장된다.

물론 여기에 블루투스 싱크까지 가능하면 금상첨화... 지만 이건 케냘이 과정을 까먹어서[...] 생략. 참고로 케냘은 맥북에서 블루투스를 통해ActiveSync 동기화를 사용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