닷넷에서의 더블 버퍼링(GDI+)
화면에 뭔가 그리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더블 버퍼링을 사용하지 않으면 화면이 깜박거리는 현상이 생깁니다. 닷넷에서 이 현상을 간단히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뭐 더 말이 필요하겠습니까. 깜빡이지 않고 그려보자는데.
그리고 그려 그리고픈
어떤 언어를 배웠든 간에, 화면에 연속적으로 뭔가를 그려보려는 시도해 봤던 사람은 '어라 이거 왜 화면이 깜박거리냐..'라는 생각을 한 번쯤은 해 봤을 것이다. 이 아티클은 그런 현상을 해결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Net에서는 GDI+라는 인터페이스를 제공, 그래픽과 관련된 장치를 제어하도록 하고 있다. 보통 이와 관련된 클래스와 기타 객체들은 System.Drawing 네임스페이스를 통해서 제공된다.
준비가 되었다면, 윈폼 기반의 프로젝트를 하나 생성하고 버튼 두 개를 추가한 뒤 다음과 같은 소스를 입력하여 보자 :
private void button1_Click(object sender, System.EventArgs e)
{
Graphics graphic = this.CreateGraphics();
SolidBrush brush = new SolidBrush(Color.DarkRed);
for(int i=0;i<200;i++)
{
graphic.Clear(this.BackColor);
graphic.FillEllipse(brush, i, 0, 200, 200);
}
brush.Dispose();
graphic.Dispose();
}
private void button2_Click(object sender, System.EventArgs e)
{
Graphics graphic = this.CreateGraphics();
SolidBrush brush = new SolidBrush(Color.DarkRed);
Bitmap bitmap = new Bitmap(
this.Width, this.Height
);
Graphics memGraphic = Graphics.FromImage(bitmap);
for(int i=0;i<200;i++)
{
memGraphic.Clear(this.BackColor);
memGraphic.FillEllipse(brush, i, 0, 200, 200);
graphic.DrawImageUnscaled(bitmap,0,0);
}
brush.Dispose();
memGraphic.Dispose();
bitmap.Dispose();
graphic.Dispose();
}
둘 다 적색의 원을 오른쪽으로 이동시키며 그리는 코드이지만 버튼 1은 더블 버퍼링을 사용하지 않은 것이고, 버튼 2는 더블 버퍼링을 사용한 코드이다. 코드를 보면 알겠지만, 비트맵으로부터 얻은 Graphics 객체에 그리기와 관련된 모든 작업을 한 후에 비트맵을 폼의 Graphics 객체에 그리는 부분이 추가되어 있다. 이 경우 실제 폼에 대한 그리기 작업은 한 번만 이루어지기 때문에 깜박임이 없어지게 된다.
설명을 보기보다는 실행시켜보면 이 기법을 써야할 이유를 알게 될 것이다 : )
p.s:Dispose() 메서드는 사실 안 써도 별 상관 없지만, GC가 리소스를 빨리 해제해도록 하는데 도움이 되므로 쓰는 습관을 들이는 게 좋다.
정리
간단하지만 남들이 잘 알려주지 않는 코드였습니다.
그럼 : )'TechLog'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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